부평미군기지 맹독성폐기물 반출처리촉구 1인 시위 시작

주한미군이 비용부담 등 책임지고 조속히 반출 처리해야

  • Editor. 노부호 기자
  • 입력 2017.12.14 12:53
  • 수정 2017.12.14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 미군기지 앞에서 맹독성폐기물 반출처리촉구 1인시위를 하고 있다
부평 미군기지 앞에서 맹독성폐기물 반출처리촉구 1인시위를 하고 있다

[더뉴스=노부호 기자]부평미군기지맹독성폐기물주한미군처리촉구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에서는 오늘(12월14일)부터 부평미군기지 다이옥신 등 맹독성폐기물 반출처리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국방부의 정화방안 용역결과 발표시까지 부평미군기지 앞에서 매일 진행할 예정이며, 국방부의 용역결과 내용에 따라 향후 대책위의 대응계획을 세울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10월 27일, 환경부 발표를 통해 반환예정인 부평미군기지 내에 다이옥신 등 맹독성폐기물을 비롯해 각종 중금속이 고농도로 확인되었다. 인천뿐만 아니라 전국에 충격에 휩싸였으며, 인천지역 시민단체는 주한미군의 공식적인 사과와 조속한 처리를 촉구해왔다.

현재 국내에는 다이옥신 처리 기준도, 사례도 전무하다. 이런 상황에서 아파트, 학교로 둘러싸인 부평미군기지 내에서 맹독성물질인 다이옥신을 처리할 경우 시민들의 불안감은 커질 것이며, 그 피해도 예측하기 어렵다.

대책위는 “불평등한 SOFA협정에 미군은 미군기지 원상복구 의무가 없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미국 기준의 10배가 넘는 수치의 다이옥신이 확인된 만큼, 국방부와 환경부는 적극적으로 미군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지역시민사회단체는 ▲비용부담 등 주한미군이 책임지고 반출처리할 것 ▲국방부와 환경부는 주한미군에 조속한 처리를 적극적으로 요구할 것 ▲불평등한 SOFA협정 개정할 것 등을 주장하며 12월 6일에 대책위를 발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THE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4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모바일버전